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2011-05-11) 북한, 농협 사건 반박 성명 영상 유튜브에 게시


(2011-05-11) 북한, 농협 사건 반박 성명 영상 유튜브에 게시


북한은 지난 10일 인민무력부 담화 형식을 빌어 한국 검찰이 4월 발생한 농협 전산망 마비 사건의 배후로 자신들을 지목한 것에 대해 반발했습니다.

북한은 자신을 들어내지 않는 사이버공격의 특성상 자신들이 자신들의 소행이라는 단서를 남겼다는 것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북한의 반응은 충분히 예상된 시나리오 였습니다.

하지만 예상에도 불구하고 이번 북한의 반응에서 특이한 점이 2가지 있습니다. 

우선 자신들의 주장을 바로 유튜브에 올려서 다수의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IT를 통한 선전을 강화하고 있는데 그런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또 유튜브를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한국과 전 세계 누리꾼들에게 알려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사진> 농협 사건과 관련한 북한의 담화문 발표 모습

이와 함께 또 하나의 특징은 담화 내용으로 볼 때 농협 사건과 관련해 한국 매체와 인터넷 동향을 예의주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농협 사건의 의혹으로 인터넷에 언급된 내용을 그대로 담화문에 가져다 쓰고 비유까지도 가져가서 자신들의 주장처럼 활용을 했습니다.

북한이 이처럼 행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농협 사건 수사 발표 내용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 더 면밀히 분석하고 정확한 증거를 국민들에게 알려줘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기자  kjk@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