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북한 오는 11월 우주과학기술토론회 개최

(2016-06-18) 북한 오는 11월 우주과학기술토론회 개최

 

 

북한이 오는 11월 우주과학기술토론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선전매체 아리랑협회 메아리는 6월 17일 조선우주협회가 '2016 우주과학기술토론회'를 진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11월 하순 과학기술전당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사진1> 과학기술전당 모습

 


이번 행사에는 우주개발 및 응용부문의 과학자, 기술자, 연구원 등이 참여하며 주제는 '사회주의문명강국건설과 조선의 우주과학기술'이라고 합니다.

 

이번 토론회는 인공지구위성부문과 운반로케트부문, 우주재료 및 요소부문, 기초과학부문, 응용기술부문, 사회과학부문으로 나뉘여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공지구위성부문에서는 인공위성의 체계설계방법론과 설계 및 제작기술, 시험 및 측정기술, 수감부 및 관제기술, 궤도 및 자세조종기술, 전력조종기술과 컴퓨터모의기술, 원격수감 및 통신기술과 관련한 내용을 논의한다고 합니다.

 

운반로켓부문에서는 위성운반로켓의 체계 및 방안설계방법, 위성운반로켓의 구조와 전기장비계통, 발동기와 발사장치, 연화구조의 설계 및 제작과 시험방법, 유도 및 조종방법, 계단별분리기술, 환경공학기술, 시험 및 원격측정기술, 극저온연료발동기와 전기추진발동기, 핵추진발동기기술들에 대해 토론한다고 합니다.

 

우주재료 및 요소부문에서는 위성제작에 이용되는 금속, 화학, 나노, 복합재료의 제조방법, 위성운반로켓연료의 제조와 시험방법, 우주용 전자요소제작기술과 시험방법들에 대한 토론들이 진행됩니다.

 

기초과학부문에서는 인공위성의 궤도운동과 자세조종 및 안정화리론, 비행 및 궤도동력학, 구조력학, 초고진공, 극저온, 우주방사선환경에서의 물리적특성변화해석, 미소중력우주환경에서 인공지구위성과 내부요소의 운동해석, 우주환경에서 운반로켓과 위성의 믿음성평가기술 등이 토론된다고 합니다.

 

응용기술부문에서는 인공지구위성의 화상자료를 이용한 자연재해, 산림분포, 농작물작황, 어장상태분석과 관련한 컴퓨터해석기술, 위성관측자료에 의한 지도작성기술, 전지구위치측정체계의 이용경험과 기술, 지구환경예보, 우주환경탐측, 미소중력학, 우주물리학, 우주천문학, 우주재료학과 관련한 과학기술적내용들이 논의된다.

 

이와 함께 토론회에서는 북한의 우주개발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에 대한 논증자료, 국내외의 우주관련법들에 대한 법률적해석, 우주개발부문의 역사적발전과정과 전망 등에 관한문들이 발표된다고 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