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사/국방

국방과학연구소, 북한 대응 무인기 중장기 로드맵 마련

(2016-10-08) 국방과학연구소, 북한 대응 무인기 중장기 로드맵 마련

 

 

국방과학연구소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한 무인기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사진1>

 

국방과학연구소는 사진1과 같은 '한반도 전장 환경 및 북한의 비대칭 위협을 고려한 무인기 중장기 로드맵 연구'를 내년 4월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무인기 개념 및 분류, 주요국 무인기 운용현황 및 운용개념 분석, 무인기 기술발전 추세 및 군 활용 가능성, 한반도 전장 환경 및 북한의 비대칭 위협환경에 적합한 무인기 발전뱡향 마련, 민·군 항공분야와의 협조사항에 대한 현황 및 발전방안, 무인기 조종사 양성 과정, 정비개념 설정 등을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추후 한국군의 중장기 무기체계 발전방향 정립 등에 활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연구소는 주요국 무인기 운용현황 분석을 통한 한반도 전장 환경 및 위협환경에 적합한 무인기를 분류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 한반도 작전환경(협소한 영토, 산악지형 등), 위협환경(북한의 핵, 미사일, 국지적 도발 등)의 특성을 고려해 한국군에게 적합한 무인기 플랫폼 및 운용개념도 마련할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유럽 등이 개발 중인 무인전투기의 운용개념도 알아보고 민간 무인기 기술의 군 활용 가능 분야 및 가능성도 분석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무인기 운용 증가에 따른 민·군 항공분야와의 협조, 무인기 조종사 양성 과정, 정비개념 등도연구한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한반도 전장 환경을 고려한 무인기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군용 무인기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풀이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