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이 자체 선정한 10대 IT기업은?

 

(2016-10-22) 북한이 자체 선정한 10대 IT기업, 기관은?

 

북한 지능정보기술연구소 만들어...조선콤퓨터쎈터 건재

 

 

북한이 최근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6를 10월 4일부터 7일까지 개최했다고 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북한의 주요 IT기관, 기업들이 최신 IT성과물을 전시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번 행사에서 10대 최우수 정보기술기업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북한 당국이 자체 선정한 북한의 최고 IT 기관들인 것입니다.

 

북한의 선정결과를 보면 해체됐다고 알려진 조선콤퓨터쎈터(KCC)가 건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지능정보기술연구소도 만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의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와 조선의오늘 등은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6와 관련된 선전 영상을 게재했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2>

 

사진1, 2는 선전 영상 중 일부 내용입니다.

 

북한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10대 IT 우수 기업을 선정했다는 것입니다.

 

선정된 것을 보면 북한 최고 대학인 김일성종합대학 첨단과학연구원 정보기술연구소가 포함됐습니다. 또 북한의 대표 IT, 과학 연구기관인 국가과학원 정보과학기술연구소의 이름도 조입니다.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푸른하늘전자합영회사과 전자공업성 아침콤퓨터합영회사도 명단에 포함됐습니다.

 

북한은 체신성 정보통신연구소도 이름이 보입니다. 붉은별 운영체제(OS)를 만드는 평양정보기술국 붉은별연구소도 보입니다.


류경바둑을 만든 조선류경프로그램개발회사 지능정보기술연구소 이름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지능정보기술연구소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또 조선콤퓨터쎈터, 평양정보기술국, 철도성 정보기술연구소 등도 10대 기업에 포함됐습니다.

 

한 때 조선콤퓨터쎈터 또는 조선콤퓨터중심이 해체됐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KCC는 북한의 대표적인 IT기관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볼 때 KCC가 건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한은 또 정보화 우수 사업장도 선정했다고 합니다.

 

 

<사진3>

 

<사진4>

 

사진3, 4는 정보화모범단위들을 모습입니다.


선정된 곳은 과학기술전당, 천리마타일공장, 평양메기공장, 평양곡산공장, 평양체육기자재공장, 류경치과병원, 미래상점, 함흥화학공업종합대학, 평양북도 수출입품검사검역소 등입니다.

 

북한이 10대 IT기업과 정보화 우수 사업장을 선정해 소개한 것은 IT 유관 단체와 관계자들의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