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경제, 산업

북한, 원산에 15층 규모 금융종합청사 건설 추진


(2017-01-08) 북한, 원산에 15층 규모 금융종합청사 건설 추진


북한이 원산-금강산국제관광지대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원산사에 15층 규모의 금융종합청사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외국금융기관들이 지점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본 기자는 2016년 북한이 작성한 금융종합청사 투자제안서를 입수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투자제안서 모습입니다.

제안서는 강원도 원산시에 원산-금강산국제관광지대의 입주기업들과 국내외 관광객들, 현지 주민들에게 종합적인 금융봉사를 제공하는 현대적인 금융종합청사를 건설하려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원산-금강산 국제 관광지대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원산시가 강원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며 면적이 314.4 ㎢이고 인구수가 30여만명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은 가까운 시기에 외국 관광객수를 연간 100 만명 이상이 될 것이며 미래에는 연간 500만명~1000만명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연간 500만명의 관광객이 1인당 300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계산하면 관광업을 통해 유통되는 자금이 15억달러이고 개발을 위한 투자유치금액이 70~80억달러로 추산하면 연간 수십 억 달러의 자금이 유통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같은 자금유통에 있어서 대부, 예금, 송금, 화페교환, 보험, 담보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때문에 금융회사들이 활동할 수 있는 청사를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청사에는 국내외 은행 본점들과 지점들, 보험회사들, 신탁회사들, 금융 및 투자자문회사들이 입주할 것이라고 북한은 밝혔습니다.


청사 부지면적은 1500㎡, 건축면적은 800㎡, 연건축면적은 1만2000㎡로 지하 2 층, 지상 15 층으로 된 직각형 건물이될 것이라고 합니다. 청사에는 고속전신망과 보안시스템 등도 갖춰진다고 합니다.


청사 건설은 2 개월 간 준비단계와 10 개월간의 건설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고 합니다.




<사진2>

공정은 사진2와 같습니다.

북한은 청사를 합영방식으로 건설, 운영할 것이라고 합니다. 외국 투자가가 대상건설에 필요한 자금과 설비, 운영을 위한 선진적인 경영방식을 제공하고 북한이 건설부지와 노동력, 일부 건설 자재들을 제공하며 대상이 완공되면 쌍방이 공동으로 경영해 출자몫에 따라 이윤을 분배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비률은 외국 투자가가 73%이며 북한이 27%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투자 비용은 325만6000달러라고 합니다.


북한은 원산-금강산국제관광지대 개발에 금융의 중요성을 인식해 금융종합청사를 건설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제 사회가 북한에 대한 금융제재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해외 금융기관들이 북한에 들어가려고 할지 의문입니다.


관련기사

2017/01/08 - 북한, 2억달러 유치 원산시 중심지 개발 추진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