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롭게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지털 허리케인을 운영하고 있는 강진규입니다.


미흡한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3월 독자분들께 어려움을 호소한 후 많은 분들이 격려를 해주셨습니다. 한국은 물론 일본, 미국에 계시는 독자분들도 힘내라고 응원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조금이나마 제가 그동안 했던 일들이 헛된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IT전문지나 경제신문에서는 북한이 관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광고나 돈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북한 매체나 종합지에서는 북한을 정치, 외교, 안보, 사회의 시각으로만 바라볼 뿐 북한 IT나 과학, 산업 등은 주된 관심이 아닙니다. 북한 취재 기자를 하려고 해도 북한 IT나 과학을 취재한 것은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양쪽에서 그렇게 관심이 없는 분야를 하다보니 저에게 어려움이 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때로는 회사를 원망하고, 선배들을 원망하고, 현실을 원망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의 충고와 격려의 말을 들으면서 스스로를 반성하게 됐습니다. 어떤 분이 그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결국 제가 나아갈 길 제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지 누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고.


그래서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선배들에게 기대거나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제가 깃발을 들고 나아가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넘어 북한 IT, 과학, 산업을 다루는 진짜 언론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어쩌면 실패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설령 실패한다고 해도 나아가려고 합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후회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이렇게 도전을 했다는 사례가 미래에 누군가가 도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분들께 송구스럽지만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작은 응원이나마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봐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곧 새로운 브랜드와 사이트를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