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크롬, 파이어폭스 등 고려해 웹 개발

 

(2013-03-15) 북한 크롬, 파이어폭스 등 고려해 웹 개발

 

 

우리는 인터넷을 사용할 때 MS 인터넷익스플로러(IE), 구글 크롬, 모질라 파이어폭스, 애플 사파리, 오페라 등 다양한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방문을 해도 홈페이지 이용에 문제가 없도록 웹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북한도 다양한 브라우저로 자신들의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기자가 입수한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인터넷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의 웹 페이지 소스 모습입니다.

 

그런데 내용을 보면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우리민족끼리에 접속한 브라우저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내용이 보입니다.

'var is_ie'라는 것은 MS IE를 'var is_crome'는 구글 크롬을, 'var is_mozila'는 파이어폭스를 나타냅니다. 

'var is_mac'는 애플 맥 제품을 나타내는 듯 합니다. 'var is_mac_ie'는 맥에서 IE를 사용하는 경우를,  'var is_win_ie'는 윈도 운영체제 PC에서 IE를 사용하는 것을 나타내는 듯 합니다.

 

그 아래쪽으로는 크롬, 파이어폭스를 이용해 우리민족끼리를 방문했을 때 즐거찾기와 설정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위 내용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북한이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을 고려해 웹 개발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북한 내부에서 다양한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 한국 누리꾼들이 다양한 브라우저를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멀티 브라우저 지원 방식으로 개발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