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일반

북한 잠수함 미사일 발사 가능성

 

(2013-04-12) 북한 잠수함 미사일 발사 가능성

 

 

최근 위협수위를 높이고 있는 북한이 잠수함을 통해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화성-10의 타격범위에는 한계가 없다'는 연재 기사를 11일, 12일 연속으로 게재했다고 합니다.

 

화성 10호는 북한의 미사일 명칭으로 무수단 미사일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무수단 미사일 사거리는 3000~4000킬로미터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진1> 북한 미사일 사진

 

그런데 북한 우리민족끼리가 특이한 내용을 주장했습니다.

화성 10호 미사일이 전략잠수함에서 발사하는 미사일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민족끼리는 화성 10호가 미국 정찰위성 활동시간을 피해 원산 잠수함 기지에 이동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미사일 발사 추적을 피하기 위해 갱도기지에서 나온 차량형 발사대에서도 교란용으로 함께 미사일을 발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즉 지상과 잠수함에서 동시에 여러발의 미사일을 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최근 미사일 발사 가능성을 일부 외교관들에게 전달했고 중국, 러시아 등에서 발사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이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한다면 지상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과는 또 다른 위협이 됩니다.

 

우선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전략잠수함을 보유했다는 뜻입니다. 전략잠수함은 바다에서 한국, 일본 등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국 본토에 대한 위협이 됩니다.

 

우리민족끼리의 주장처럼 잠수함 미사일이 발사된다면 미국은 강력히 반발하고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