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일반

북한 방송 '통일의 메아리' 아이튠즈 팟캐스트 등록

 

 

(2013-08-06) 북한 방송 '통일의 메아리' 아이튠즈 팟캐스트 등록

 

 

북한의 대남 선전 방송 중 하나인 '통일의 메아리' 아이튠즈 팟캐스트에 등록하고 최근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통일의 메아리 방송은 2012년 12월 1일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북한은 무소속 민간방송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북한의 주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이 방송은 단파, 중파, 초단파 등으로 방송을 송출해 왔습니다.

 

통일의 메아리 방송은 지난 7월 27일부터 통일의 메아리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자신들의 방송을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사진1>

 

사진1은 최근 개설된 통일의 메아리 방송 홈페이지 모습니다.

 

그런데 통일의 메아리 방송이 홈페이지 뿐 아니라 애플 아이튠즈 팟캐스트에 등록해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2>

 

<사진3>

 

사진2, 3은 아이튠즈의 통일의 메아리 방송 팟캐스트 모습입니다.

 

팟캐스트에는 현재 9개의 콘텐츠가 올라와 있는데 7월 27일붜 8월 1일까지 꾸준히 등록됐습니다.
팟캐스트 내용은 '전승 60돐 축하방송', '전승의 축포여 말하라', '어째서 남조선 인민들의 혈세로 물어야 하나' 등 북한의 주장을 소개하며 선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팟캐스트를 시작한 우리민족끼리도 다시 팟캐스트 선전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아이튠즈 팟캐스트에 27개 콘텐츠를 등록했으며 이중 절반에 가까운 13개가 7월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내용들은'위기모면을 노린 북테로위협설', '선군조선의 7.27은 영원하리' 등 북한을 선전하고 한국을 비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4> 우리민족끼리 팟캐스트 모습

 

 

북한은 인터넷 홈페이지가 접속 차단 등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팟캐스트를 우회 창구로 활용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젊은 층을 겨냥한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현재 이들 팟캐스트 내용은 버젓이 다운로드 되고 있습니다. 국정원, 경찰이 국내 정치 이슈에 바쁜 상황에서 북한은 오늘도 조금씩 조금씩 선전을 강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