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LED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2014-08-15) 북한, LED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북한이 국가컴퓨터망을 이용해 전자상업거래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합니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8월 14일 북한 우리민족끼리는 '광명레드, 태양전지공장'을 소개하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이 공장은 각종 레드(LED)등과 태양전지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광명레드, 태양전지공장이 생산하는 제품 모습

 

북한은 이 공장에서 LED투광등, LED가로등, 구형LED정원등, 이동형LED등, LED벽비침등, 집초형LED투광등, 관형LED등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2> 광명레드, 태양전지공장의 전산시스템

 

그런데 우리민족끼른 공장에서 LED 제품에 대한 주문 및 판매를 국가컴퓨터망을 통한 전자상업거래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온라인 쇼핑, 주문 개념으로 LED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6월 9일 북한 로동신문도 '최첨단에로 도약하는 록색에네르기제품생산기지' 기사를 통해 광명레드, 태양전지공장이 곧 전자상업거래를 진행할 것이라고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북한이 구축한 LED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어떤 모습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만으로도 여러 가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컴퓨터로 LED를 주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가정까지는 아니더라도 각급 기관에 PC가 설치되고 네트워크로가 연결됐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또 북한의 경제 마인드도 최근 현황에 맞도록 바뀌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