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이 개발한 게임 앱 소스코드 입수 분석해 보니

 

(2014-10-08) 북한이 개발한 게임 앱 소스코드 입수 분석해 보니

 

- 자바 이클립스, 아이폰 SDK 3.0으로 앱 개발하는 북한

 

 

북한 개발자들이 해외에서 앱을 개발해 주거나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다는 내용이 수차례 소개됐습니다. 북한이 앱 개발에 어떤 도구를 사용하고 어느 정도 기술력을 가졌는지는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본 기자는 북한 게임 앱 소스를 입수해 분석해 봤습니다. 분셕 결과 북한은 자바 이클립스, 모바일 게임 엔진 Cocos2D, 아이폰 소프트웨어 개발자도구인 아이폰 SDK 3.0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본 기자는 북한 앱을 추적하다가 지난해 11월 앱 장터에 올라온 'Nice pigs'라는 게임을 발견했습니다.

 

 

<사진1>

 

<사진2>

 

사진1, 2를 보면 평범한 게임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 게임은 북한 개발자가 만들어 올린 것입니다.

사진1, 2를 보면 S로 시작하는 아이디의 개발자가 만든 앱이라는 점만 알 수 있습니다.

 

 

 

<사진3>

 

사진3을 보면 같은 게임에 ILYONG KIM 이라는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지난해 본 기자가 취재해 올렸던 조선콤퓨터중심(KCC) 해외 개발자 커뮤니티 주소 이름이 www.kimilyong.com 이었습니다.

 

해당 기사

2013/08/20 - 북한 개발자들 온라인 커뮤니티 결성해 정보공유

 

KIM ILYONG은 해외 KCC 지사에서 근무하는 북한 개발자입니다. 그가 사용하는 다른 아이디는 구글에 'Nice pigs'을 등록한 S로 시작하는 아이디와 일치했습니다.

여기서 공개할 수는 없지만 또 다른 경로로 추가 확인한 결과 북한 KCC 개발자가 'Nice pigs'를 개발한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이에 본 기자는 'Nice pigs'를 분석하기로 마음먹었고 안드로이드용, 아이폰용 'Nice pigs' 전체 소스를 입수하게 됐습니다.

 

 

 

<사진4>

 

사진4는 안드로이드용 Nice pigs 소스에 첨부된 내용입니다. 구글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애드몹(AdMob)이 포함돼 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또 안드로이드 2.1 버전 이상에서 구동된다고 나와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엔진 Cocos2D도 이용됐다고 나옵니다.

 

 

<사진5>

 

사진5는 안드로이드용 Nice pigs 소스 중 일부입니다. 자바 개발 오픈소스 프로그램 이클립스 단어가 보입니다. 또 통합개발환경을 뜻하는 ide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북한 개발자들이 이클립스를 이용해 자바 언어로 안드로이드 게임 앱을 개발한 것입니다.

 

 

<사진6>

 

 

 

<사진7>

 

사진6, 7에서 소스를 보면 Cocos2D를 사용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럼 이제는 아이폰용 Nice pigs 앱 소스코드를 보겠습니다.

 

 

<사진8>

 

사진8을 보며 아이폰용 게임 앱이 아이폰 SDK 3.0 기반으로 개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9>

 

사진9에서는 북한 개발자들이 아이폰앱 개발에도 Cocos2D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북한 개발자들은 널리 알려진 개발도구를 활용해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또 상당히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앱을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개발자들이 계속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앱 개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 PS: 앱 소스코드를 구한 것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난해 제가 북한 태블릿 PC를 반입하려고 통일부에 문의를 했다가 거부당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6월 일부 언론에서 북한 휴대폰, 태블릿PC를 국내로 반입했습니다.

이에 통일부에 어떻게 된 것인지 문제를 제기했더니 다른 언론사가 태블릿PC를 반입한 경로는 법적으로 문제가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때 통일부가 설명한 그대로 현행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방식으로 소스코드를 입수했음을 알려드립니다.

 

해당기사

2014/06/26 - 통일부, 북한 물품 3국 우회반입 오락가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