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경제, 산업

북한 "미국, EU 등 경제침체로 어려운 상황"

 

(2014-10-12) 북한 "미국, EU 등 경제침체로 어려운 상황"

 

 

북한의 1인당 국민소득은 약 1200달러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빈곤국가 중 하나로 꼽히는 북한은 심각한 경제난과 식량난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북한이 미국, 일본, 유럽 등이 경제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우려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0월 9일 최근 자본주의 나라들의 주요 증권 시장들에서 주식시세가 폭락해 아우성이 터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속적인 경제침체 속에서 이달에 들어 미국의 뉴욕증권시장에서 주식시세가 대폭 떨어진데 이어 프랑스와 스페인, 일본에서 그것이 각각 2.81%, 3.12%, 2.6% 폭락하는 사태가 빚어졌다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은 자본주의 나라들에서 계속되는 경제악화로 채무위기가 날로 심화되고 있다며 미국이 지난해 10월말경에 벌써 17조달러가 넘는 빚더미에 올랐으며 일본에서는 올해 6월말까지 국가채무가 1039조엔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은 유로를 사용하는 EU회원국들에서 국가채무가 국내총생산액의 93.9%에 달하고 있는 형편이라며 3월에 이탈리아의 채무액은 2조1200억유로를 기록했으며 포루투갈도 2206억8400만유로의 채무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은 일본에서 상반기에 5073개의 기업체가 파산됐으며 독일에서는 1분기에 6156개의 기업체가 업무를 중지했다고 우려했습니다. 또 그리스의 중소기업체 5개 중 1개가 파산직전에 처해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실업문제도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9월에 전국적인 실업자수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9.9% 늘어나 36만9040여명에 달했다고 밝혔으며 8월에만도 스페인에서 442만명이, 아일랜드에서는 39만8 320명 이상이 무직자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인 이런 경제 위기가 투기적이고 무정부적인 자본주의 경제방식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이로 인해 많은 자본주의 국가들에서 광범한 항의시위와 파업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은 자본주의 국가들이 겪고있는 경제침체와 사회적혼란이 반인민적인 사회제도가 낳은 필연적 결과라고 해석하고 이로 인한 사회혼란이 가중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북한이 주장하는 것처럼 미국, 유럽 등에서 경기 침체 여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런 주장을 하고 걱정을 해주는 것은 모순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북한 주민들은 식량난에 직면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한 당국은 다른 나라 걱정을 해주기보다는 북한 경제를 어떻게 살릴 수 있을지 부터 고민해봐야 할 것 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