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통일부 남북회담 홈페이지 개편

 

(2015-04-22) 통일부, 남북회담 홈페이지 개편

 

통일부가 남북회담 홈페이지(dialogue.unikorea.go.kr)를 5월부터 8월까지 개편한다고 합니다.

 

통일부는 1999년 남북회담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1> 남북회담 홈페이지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통일부는 정부3.0 패러다임에 맞춰 정보의 개방, 공유 등 사용자 중심의 서비
스를 제공하고 스마트폰 등 새로운 접속 수단에 대처하기 위해 개편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통일부는 우선 다음달 기존 시스템을 분석하고 데이터 등을 백업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 정보공개 및 공공데이터 개방, 다양한 형태(xls, open API 등)의 데이터 제공, 외부연계기능 구현, 통합검색기능 추가, 통계기능 강화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남북회담본부 이미지에 부합하는 최신 웹 트렌드를 반영해 홈페이지 디자인도 개선합니다. 이와 함께 모바일 웹사이트를 신규로 구축하고 홈페이지 운영시스템을 G-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G-클라우드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기관 대상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입니다.

 

통일부는 이번 개편과 함께 홈페이지 내 콘텐츠도 강화해 공개 가능한 회담자료를 확대하는 등 대국민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라고 합니다.

 

통일부가 남북회담 사이트를 개편하는 것은 노후된 디자인 등을 개선하려는 뜻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앞으로 남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국민 홍보를 준비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