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1280개 기업, 기관에 원격교육 도입"

 

(2015-04-27) 북한 "1280개 기업, 기관에 원격교육 도입"

 

북한이 원격교육대학들을 통해 1280개 기업, 기관들에 원격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로동신문은 4월 27일 전국적으로 1280여개 공장,기업소,기관 일군들과 근로자들이 원격교육대학들에서 학습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로동신문은 5년 전 김책공업종합대학 원격교육대학에서 첫 원격강의가 시작된 때로부터 김정숙평양제사공장, 황해제철련합기업소, 천리마제강련합기업소를 비롯한 전국 원격교육이 도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책공대 원격교육대학에서는 올해 10월에 첫 원격교육대학 졸업생들이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현재 이 대학에서는 8000여명의 공장, 기업소, 기관의 근로자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김책공대 원격대학에서는 40여개 학과가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 원격교육을 받고 있는 북한 직장인들의 모습

 

김일성종합대학, 평양의학대학, 평양건축종합대학, 장철구평양상업종합대학, 한덕수평양경공업종합대학, 함흥화학공업종합대학, 평성석탄공업대학 등도 원격교육체계를 도입해 올해 수 천 명의 근로자들에게 교육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북한은 원격교육 확산이 김정은의 뜻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이렇게 마련된 원격교육대학 과정을 전국 1280여개의 공장, 기업소, 기관들에서 공부할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은 교육을 통해 인력들의 수준을 높이고 산업 수준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원격교육이 북한의 계급을 흔들수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평등사회를 주창하고 있지만 당원, 비당원으로 주민들을 구분하고 출신 성분도 따지고 있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대학에는 주로 상위 계층이 입학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원격교육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요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북한 내 하위계층에게 그들도 상위계층과 다르지 않다는 남다른 의미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