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북한 과학기술 통합 DB 구축 중

 

(2015-06-11) 북한 과학기술 통합 DB 구축 중

 

북한이 10월 완공 예정인 과학기술전당에 비치해 사용할 과학기술 종합 데이터베이스(DB)와 정보제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로동신문은 6월 11일 과학기술전당 운영을 위한 준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평양 쑥섬지구에 과학기술전당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진1> 건축 중인 과학기술전당 모습 

 

 

로동신문은 과학기술전당 운영 준비사업을 맡은 현장지휘부의 지도밑에 폭넓은 자료기지와 종합적인 정보봉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로동신문은 과학기술전당이 과학자, 기술자, 연구사, 대학생들은 물론 일반민이 찾아와 컴퓨터망과 전시품들을 이용해 기초 및 일반지식, 최신 과학기술을 신속히 열람 및 터득하고 직접적인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질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은 과학기술 성과 자료들을 디지털화해 보존관리하는 종합적인 자료구축기지(DB와 데이터센터)를 만들고 다양한 자료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도 할 수 있게 과학기술봉사기지를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위해 인민대학습당과 중앙과학기술통보사, 사회과학원의 과학자, 기술자, 연구사들이 최신 과학기술자료들을 구축하는 사업이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또 김일성종합대학,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과학기술전시관,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정보기술교류사는 종합적인 자료구축과 정보서비스시스템 확립을 위한 1단계 사업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북한은 분산돼 있는 과학기술 관련 정보를 모아 데이터베이스(DB)를 만든 후 과학기술전당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기술전망 방문자들과 다른 대학, 기관들에 과학기술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북한이 10월 과학기술전망을 완공할 예정인 만큼 DB와 시스템도 그때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