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일반

북한 "러시아 불라바, S-400 미사일 북한 기술에 의존"

 

(2015-08-25) 북한 "러시아 불라바, S-400 미사일 북한 기술에 의존"

 

북한이 러시아가 첨단 무기인 잠수함 발사 대륙간탄도미사일인 불라바와 최신 지대공 미사일 S-400을 개발하는데 북한 기술에 의존했다고 주장을 게재했습니다. 과연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정부가 이런 북한의 주장을 듣게 된다면 어떤 반응을 나타낼지 궁금해 집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8월 25일 한국 인터넷에 올라온 글이라며 북한 미사일 기술의 우수성을 자랑하는 '미국을 멸망의 구렁텅이에 처넣을 북의 위력한 미싸일기술'이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북한의 소형 로케트 기술이 이미 국제적으로 능력을 충분히 입증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러시아가 미국이나 유럽과 대립하고 있어 무기기술 교류를 할 수 없으며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은 기술이 러시아에 떨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가 의지할 나라는 북한 밖에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러시아의라바와 같은 잠수함대륙간탄도미사일과 S-400 대공미사일 기술을 거의 북에 의존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러시아의 현재 첨단무기기술의 70%이상을 북에 의존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피할 수 없다며 북의 콤퓨터자동조종프로그램 제작능력이 월등해 미사일 회피 기동이나 자세 조종 등에서는 러시아가 북에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올해 발사한 '북극성-1'호 전략잠수함 탄도탄의 불꽃이라바와 같은 것이였다며 북이 좀 더 큰 미사일만 장착하면 불라바 보다 위력적인 잠수함발사용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얼마든지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사진1> 북한이 올해 실험한 잠수함 발사 미사일 북극성-1호 모습

 

우리민족끼리는 또 북한이 번개-5호 대공미사일 시험 발사장면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그 크기만 보면 러시아S-300보다 더 커서 S-400급으로 보인다고 분석한 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러시아가 이들 무기를 수출한 적이 없기 때문에 역분해방식으로 복제 생산하려고 해도 구할 곳이 없다며 북의 첨단무기기술 수준이 러시아를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또 북의 화성-13호 대륙간탄도미사일이 로씨야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못지 않은 위력을 가지고 있으며 북이 원자력잠수함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러시아의 불라바, S-400 등은 러시아가 자랑하는 첨단 무기입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들 무기 개발에 자신들의 기술이 적용됐으며 러시아를 앞서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러시아는 수십년 간 우주개발, 핵미사일, 핵잠수함 등 각 분야에 기술을 축적해왔습니다. 북한이 이런 러시아 보다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고 러시아에 무기 기술을 제공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북한이 대내외 선전을 위해 이런 주장을 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을 러시아 정부가 알게 된다면 기분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존심이 강한 러시아가 자신들의 첨단 무기를 북한 기술로 만들었다는 소식을 듣는다면 과연 어떤 반응을 나타낼지 주목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