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북한 국가과학원이 이전 추진하는 기술 7가지

 

(2016-07-03) 북한 국가과학원이 이전 추진하는 기술 7가지

 

공항 보안게이트 기술도 이전키로

 

 

북한 국가과학원이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통해 북한이 공항 등에서 사용하는 보안게이트를 자체 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북한 선전매체 내나라는 은정첨단기술개발구 관련 소개 코너에서 국가과학원이 추진하고 있는 기술이전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관련기사

2016/07/03 - 베일 벗은 북한 은정첨단기술개발구

 

2016/07/03 - 북한 은정첨단기술개발구 투자기업에 세금 면제 혜택 제시

 

2016/07/03 - DVD 기술 공동 개발 노리는 북한

 

국가과학원이 설립한 은정첨단기술산업회사는 기술을 양도나 라이선스의 방법으로 다른 나라의 수요자들에 대한 기술이전을 중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이전대상 기술 7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사진1>

 

북한은 고감도철물탐지기술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각종 철물(총 등 무기류 포함)을 탐지하는 피동형탐지기술. 철물탐지기라고 합니다. 북한은 역, 항만, 비행장 등에서의 안전보호를 위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공항에서 볼 수 있는 탐지기를 북한이 자체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휴대용 탐지기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북한은 공작기계조종용 CNC 장치 및 프로그램을 이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CNC 부문을 강조했는데 그동안 축적한 기술 중 일부를 이전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2>

 

사진2을 보면 북한은 복합형타보분자진공뽐프제작기술, 시추용금강석추환제조기술도 이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3>

 

사진3에서는 봉형 및 판형먼적외선복사체제조기술, 접착제를 쓰지 않는 고밀도섬유판제조기술을 개발했다고 이 기술을 이전하고 싶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4>

 

사진4에서는 식물의 뿌리에 공생하면서 식물의 영양흡수를 촉진하는 식물영양강화제 VAM균배양기술을 이전하겠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북한 최고 과학기관인 국가과학원이 기술이전까지 시도하는 것은 그만큼 북한에서 외화벌이에 대한 압박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북한이 보안게이트 기술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이색적입니다. 보안게이트 기술을 확보하면 보안게이트를 무력화하거나 보안게이트에 안 걸리게 총기류를 반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기술을 이전한다는 것은 그만큼 북한의 상황이 어렵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과연 북한이 앞으로 어떤 기술들을 추가로 기술이전하려고 할지 주목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