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얼굴인식, 눈깜박임으로 작동하는 북한 스마트폰 '아리랑151'


(2017-09-09) 얼굴인식, 눈깜박임으로 작동하는 북한 스마트폰 '아리랑151'


북한 스마트폰 '아리랑151' 얼굴인식 보안 기능 탑재



북한이 개발한 스마트폰에 얼굴인식 보안 기능을 탑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도 영상, 사진 인식, 생체인증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최근 북한이 개발한 '아리랑151'을 입수했습니다. 이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보안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얼굴인식, 음성인식 기능도 포함돼 있습니다.


실제로 얼굴인식이 가능한지 시험해 봤습니다.  



<영상1>


영상1은 얼굴인식 기능을 활성화해 실제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본 영상입니다.



<사진1>


사진1은 아리랑151 스마트폰 모습입니다.



<사진2>


스마트폰에서 설정 메뉴로 들어가니 사진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보호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사진3>


보호 메뉴는 사진3과 같이 구성돼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진4>


스마트폰 잠금화면 보안 기능을 보면 사진4와 같이 얼굴인식, 음성인식, 패턴인식, 암호설정 등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 얼굴인식을 해봤습니다.



<사진5>


사진을 찍어서 비교를 하는 방식입니다. 북한 개발자들은 얼굴인식이 패턴인식, 암호방식보다 보안강도가 낮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얼굴이 비슷한 사람도 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얼굴인식이 정교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사진6>



<사진7>


사진6에서와 같이 실행을 하면 사진7처럼 얼굴을 인식합니다. 몇초 동안 얼굴을 계속 움직이지 않고 있어야 합니다. 얼굴 주위로 불이 켜지면서 인식 진행 정도를 알려줍니다. 



<사진7>


인식이 끝나면 사진7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사진8>


북한 스마트폰은 얼굴인식에 오류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 패턴인식을 추가로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진9>


얼굴인식을 등록한 후 스마트폰을 켜면 자동으로 카메라가 얼굴을 인식해 작동합니다. 인식을 못하면 패턴인식으로 넘어갑니다.


그런데 얼굴인식 기능에는 부가적으로 동적화상확인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눈깜박임으로 동작하는 것입니다. 



<사진10>


사진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적화상확인 기능을 선택하면 눈을 깜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눈을 깜박이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북한 스마트폰의 얼굴인식 기능을 사용해본 결과 오류가 많이 나는 등 수준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사진을 찍어서 저장한 후 영상과 비교분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럼에도 북한이 스마트폰에 얼굴인식 기능을 넣은 것 자체가 흥미롭습니다. 이는 북한도 얼굴인식, 음성인식 등을 비롯해 생체인증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 기술도 꾸준히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이 지문인식, 홍채인식 기능을 넣는 것처럼 앞으로 북한도 새로운 인증을 개발해 스마트폰 등에 탑재할 것인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2017/09/06 - 인민 갤럭시폰? 베일 벗은 북한 김정은 스마트폰 '아리랑 151'


2017/09/06 - 북한 스마트폰 '아리랑 151' 소개 영상 공개


2017/07/29 - 북한 태블릿에 등장한 전자서명 인증서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