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자율이동로봇 개발 중인 북한


(2018-05-09) 자율이동로봇 개발 중인 북한



북한이 자율이동로봇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은 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거리와 물체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자율이동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2017년 제63권 제12호에 '안내로보트의 항행을 위한 촬영기와 레이자 거리수감부의 교정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이 수록됐습니다.


<사진1> 논문 내용


논문은 안내로봇에 대한 연구가 기계공학, 전자공학, 무선공학, 컴퓨터공학과 함께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기술을 요구한다며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는 자률형 이동 로봇의 첨단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안내로봇들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상업봉사와 관광안내, 교육용로봇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논문은 안내로봇의 자률항행체계를 구축하는데 반드시 요구되는 촬영기와 레이저 거리수감부에 대해 화상정보와 거리정보를 결합시키기 위한 촬영기-레이저 거리수감부의 교정을 위한 방법을 연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안내로봇은 촬영기의 화상정보와 레이저 거리수감부의 2차원거리 수감자료를 이용해 주위환경을 인식하면서 목표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연구를 했다는 것입니다.


<사진2>


사진2에 나온 그림을 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카메라에서 인식한 것과 하단의 레이저 측정기가 인식한 것을 매칭시킨다는 것입니다.

 



<사진3>

사진3은 연구결과입니다. 촬영기와 레이저 거리수감부를 이용해 안내로봇의 항행체계를 구축하고 촬영기에서 획득된 2차원 화상정보와 레이저 거리수감부에서 측정된 2차원거리정보를 이용해 촬영기와 레이저 거리수감부를 교정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참고문헌도 흥미롭습니다. 참고 문헌에는 '무인화를 위한 지능로보트공학'이라는 서적이 있습니다. 북한에서도 인공지능 무인 로봇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북한의 이번 연구는 로봇 자율주행을 위한 것입니다. 이 연구가 지난해 연말 진행된 만큼 북한은 조만간 자율주행 로봇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