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개발자들, 애플 앱 개발 가이드 제작 배포

 

 

(2012-12-06) 북한 개발자들, 애플 앱 개발 가이드 제작 배포

 

 

북한 개발자들이 애플 iOS 운영체제용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명서를 만들어 내부적으로 배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6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개발자들이 'iOS응용 프로그람 작성 지도서'라는 애플 앱 개발을 위한 가이드를 제작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본 기자가 최근 입수한 iOS응용 프로그람 작성 지도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로 2012년 6월 28일부터 7월 13일까지 작성됐습니다. 이 문건은 총 155페이지에 1만6000여단어, 9만개 문자로 구성돼 있습니다.

 

문건은 1장 응용프로그람설계 기초, 2장 핵심응용프로그람의 객체들, 3장 응용프로그람상태와 다중과제처리, 4장 iCloud 저장창고, 5장 응용프로그람과 관련된 자원들, 6장 고급 응용프로그람 작성묘리, 7장 성능조정 그리고 부록 iOS 환경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사진1>

 

 

<사진2>

 

 

<사진3>

 

 

사진1, 2, 3은 iOS응용 프로그람 작성 지도서의 모습입니다. 이 문건은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 개발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iCloud 등 서비스에 관한 사항도 담고 있습니다.

 

이 문건의 내용을 살펴보니 애플의 앱 개발 관련 문서를 북한 개발자들이 알 수 있도록 번역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고급 개발자들이 초급 개발자나 애플 앱 개발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문건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북한 개발자들이 애플 앱 개발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하려는 뜻이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북한 개발자들은 중국 등에서 주문을 받아 애플, 안드로이드용 앱을 개발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애플 앱 개발 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는 것은 애플 앱 개발과 이를 통한 외화벌이에 그만큼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앞으로 북한이 개발한 애플 앱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PS. 이 개발 문건 자체를 공개하거나 입수 경위를 자세히 설명할 경우 관련된 사람들의 신변에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공개하지 못하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향후 이런 문제들이 사라졌을 때 자세한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