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경제, 산업

러시아 문건 입수...북한 5월 국제무역박람회 개최

 

 

(2014-04-13) 러시아 문건 입수...북한 5월 국제무역박람회 개최

 

 

북한이 오는 5월 9월 국제무역박람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본 기자는 러시아 소식통으로부터 북한 '2014 평양 국제무역박람회'에 관한 문건을 입수했습니다.

 

 

<사진1> 

 

<사진2>

 

사진1, 2가 바로 그 문건입니다. 이 문건은 4월초 러시아어로 작성됐습니다. 북한은 이 문건을 러시아 업체들과 무역관련 단체들에 배포했다고 합니다.

 

문건 제목이 'Пхеньянская международная выставка товаров'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는 '평양 국제 무역 박람회'라는 뜻입니다.

 

문건을 번역해 보면 북한은 평양에서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평양 봄 국제 무역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또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평양 가을 국제 무역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북한은 러시아 기업들에게 행사 참가를 독려하며 투자 설명회 개최, 비지니스 미팅 기회 제공, 기업 방문 등의 혜택을 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문건에서 지난 2011년 5월 국제 무역박람회 중국, 프랑스, ​​독일 , 영국, 스위스 , 이탈리아, 몽골 , 시리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호주 등 국가에서 267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공작 기계, 전기 및 전자 장비, 석유 화학 제품, 제약, 생활 용품, 식품, 경공업 제품 등이 전시되고 계약이 체결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신청서 양식도 제공하며 행사 참가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해외 기업들과 협력과 투자를 모색하기 위해 국제 무역박람회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러시아 기업들에게 참가를 독려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러시아 뿐 아니라 중국, 동남아, 중동, 유럽 등의 국가들에게도 비슷한 문건이 뿌려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