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정치, 사회

북한, 김정은 공식 약력 공개

 

(2014-12-01) 북한, 김정은 공식 약력 공개

 

 

북한이 김정은의 공식 약력을 공개했습니다. 항간의 소문처럼 김정은은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을 졸업한 것으로 공식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 약력은 철저히 가려져 있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12월 1일 북한은 새로운 선전 사이트 '조선의 오늘'을 통해 김정은의 공식 약력을 공개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이 김정의 약력입니다.

 

북한은 김정은이 조선로동당과 북한, 북한의 최고영도자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출생이나 교육 과정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습니다.

이후 북한은 김정은이 평양에 있는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을 졸업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은 북한의 고급장교를 양성하는 군사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 9월 김정은이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위원,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추대되고 대장 칭호를 받은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2012년 4월 조선로동당 제1비서 및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추대된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북한은 김일성, 김정일의 약력도 공개했는데 이들에 대해서는 출생일과 이후 어린 시절을 명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일성의 경우 평양시 만경대에서 김형직과 강반석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난 점과 김형직이 성주라는 이름을 지어준 것도 약력에 표기했습니다. 이후 소학교에 다닌 점과 중국으로 넘어간 과정 항일 투쟁 내역도 소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북한은 김일성이 소련군 장교로 복무한 사실은 약력에서 제외했다고 합니다.

 

김정일의 경우도 약력에서 북한은 1942년 2월 16일 백두산에서 김일성과 김정숙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정일은 사실 소련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를 백두산으로 바꿔놓은 것입니다.

이후 김정일이 보통교육과정을 받고 1960년부터 1964년까지 김일성종합대학교를 다녔으며 로동당 등에서의 활동도 약력에 명시돼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김정은은 어머니가 누구인지 언제 태어났는지 공개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또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다녔는지, 졸업 후 어떤 일을 했는지도 불분명합니다.

 

이는 김정은이 자신의 신상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아직도 꺼려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일교포출신 어머니 그리고 어린 나이와 미천한 경력에 대한 컴플렉스가 아직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2014/12/01 - 북한 '조선의오늘'은 김정은 체제 선전 사이트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