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일반

환경부, 남북 환경 협력 방안연구

 

(2015-04-25) 환경부, 남북 환경 협력 방안연구

 

환경부가 통일에 대비해 남북 환경 협력 방안을 연구한다고 합니다. 또 환경부는 통일 한반도 환경보전 기본전략 수립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환경부는 5월부터 9개월 동안 '통일대비 북한의 환경문제 진단 및 환경개선을 위한 남북협력방안 연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북한 환경 실태를 파악하고 남북한 환경 분야 협력 그리고 나아가 통일 한반도 환경보전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환경부는 연구를 통해 북한 환경실태 분석 및 북한지역 환경질 측정 협력방안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북한내부 통계자료, 북한환경에 관한 선행연구보고서, 국제공적개발기구의 북한관련 보고서 등)을 검토하고 새터민 등에 대한 인터뷰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북한의 환경 상황을 파악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자료를 바탕으로 환경부는 통일준비과정에서의 북한환경개선 협력 추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남북환경협력 현황(산림,에너지 등 포함) 및 남북환경협력 여건을 분석하고 북한환경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남북 환경협력 여건별·단계별 추진 로드맵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환경부는 또 통일 한반도 환경보전 기본전략도 연구합니다. 통일 한반도 환경보전 비전과 목표을 제시하고 통일 한반도 환경보전 기본전략과 핵심과제 설정하겠다는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