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SW의 유통 채널 내나라전자백화점


(2017-03-11) 북한 SW의 유통 채널 내나라전자백화점


북한이 인트라넷 전자상점인 내나라전자백화점을 통해 소프트웨어(SW)와 IT기기들을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진1>


사진1은 북한의 선전매체 서광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나라전자백화점 모습입니다.

 

서광은 전자결제체계를 갖춘 나라전자백화점이 개발돼 봉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나라전자백화점은 고객들이 컴퓨터망을 통해 각종 프로그램과 상품을 전자결제로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서광은 전자백화점에서는 각종 소프트웨어, 알곡, 가공품, 기초식품, 조미료, 채소, 산나물, 과일, 고기, 우유, 수산물, 당과류, 음료, 옷, 신발 등 일반적인 백화점의 상품들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2012년 10진행된 제23차 전국프로그램경연 및 전시회에 나라전자상점이 처음으로 소개됐다고 합니다. 북한은 최근 국가망을 통해 전자결제카드로 운영되는 전자상업봉사체계인 옥류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을 보면 SW 제품이 513개로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사진1을 보면 수자식 LED TV를 소개하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2>


사진2을 보면 북한이 개발한 백신 SW 클락새와 참빗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장기, 영어회화 프로그램을 비롯해 게임인 원숭이권투 등도 보입니다.



<사진3>


사진3을 보면 화상압축과 패턴인식, 리눅스 해킹과 보안, 리눅스에 의한 봉사기구 DRAM 설계 등 IT 기술에 대한 자료가 보입니다.  또 LED 모니터와 TV 등 하드웨어 기기들도 보입니다.


사진2를 보면 내나라전자백화점은 국가정보화국 중앙정보화연구소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내나라전자백화점는 북한의 인트라넷 광명망 내에서 서비스되는 내부 전자상거래 시스템입니다. 북한은 상거래를 목적으로 한다고 하지만 실제 서비스 내용을 보면 SW와 IT기기 유통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