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노드JS(Node.js)로 웹 서버 개발 나선 북한


(2017-12-03)노드JS(Node.js)로 웹 서버 개발 나선 북한



웹 백엔드 부문 개발에 사용되는 노드JS(Node.js)를 북한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은 학보 2017년 제63권 제9호에 'Node.js를 리용한 WebGIS 봉사기의 설계와 실현'이라는 논문을 수록했습니다.


노드JS는 웹 서버 개발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SW) 플랫폼입니다. 2009년 최초 버전이 나온 후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으며 웹 개발 기술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논문에서 지금까지 대부분의 서버들이 C++ 또는 Java언어에 기초해 개발됐고 WebGIS 서버 구축에서도 이런 프로그램작성 언어들을 이용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최신 기술들로 급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적응하고 향상된 성능과 기술을 가진 WebGIS 서버를 설계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논문에서 서버 개발에서 JavaScript를 이용할 때 사건 기반의 비동기식입출력문제처리가 가능한 프레임워크 기술인 Node.js를 활용해 WebGIS봉사기를 설계하고 실현하기 위한 문제에 대해 서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논문 내용입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Node.js의 장점이 비동기입출력방식으로 동작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Node.js에서는 요청과 응답 사이에 대기시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또 Java Script를 이용한 개발이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Java Script를 이용해 개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2>


북한 연구원들은 실제로 노드JS를 이용한 결과를 사진2처럼 설명했습니다. 평균 응답시간이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웹GIS 서버에 노드JS를 적용했다고 설명했지만 다른 서버에도 적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노드JS 사용은 북한이 최신 IT 기술에 관심이 높으며 이를 실제로 습득해 적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