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유튜브 없애고 인스타, 웨이보 시작한 우리민족끼리


(2018-02-05) 유튜브 없애고 인스타, 웨이보 시작한 우리민족끼리



북한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유튜브 메뉴를 없애고 인스타그램, 웨이보, VK 등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우리민족끼리는 최근 소션네트워크서비스(SNS)를 개편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북한 우리민족끼리의 인스타그램입니다.



<사진2>


사진2는 최근 우리민족끼리의 웹 소스코드입니다. 인스타그램 메뉴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뿐 아니라 웨이보, VK 등 메뉴도 추가됐습니다.



<사진3>


사진3은 과거 소스코드입니다. 이 소스코드에는 유튜브 모습이 보입니다. 반면 인스타그램, 웨이보, VK 등의 내용은 없습니다.



<사진4>


사진4는 북한 우리민족끼리의 VK 계정입니다. 



<사진5>


사진5는 우리민족끼리 웨이보 모습입니다.


이같은 조짐은 이미 지난해 연말부터 나타났습니다. 북한은 지난해 12월부터 인스타그램 등을 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기사

2017/12/25 - 북한 우리민족끼리, 인스타그램 서비스 준비



또 유투브 계정이 삭제당한 후 북한이 유튜브를 운영할지 고민한 정확도 포착됐습니다.


이전기사

2018/01/27 - 박지성 경기 영상 올린 북한 우리민족끼리 유튜브



북한은 규제를 받고 있는 유튜브를 과감히 접고 새로운 SNS로 선전을 확대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우리민족끼리가 인스타그램, 웨이보, VK 등으로 선전을 확대한 것처럼 북한의 다른 웹사이트들도 비슷한 선택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PS: 디지털 허리케인에 제공하는 동영상을 유투브에서 만나보세요. 구독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dapfHt7-8IjjS6q1gpC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