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붉은별 3.0 사용지도서 및 보안설정지도서 입수

 

(2014-06-19) 북한 붉은별 3.0 사용지도서 및 보안설정지도서 입수

 

 

북한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붉은별(red star) 운영체제(OS)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붉은별 2.0이 널리 사용됐고 지난해 말에는 붉은별 3.0 버전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본 기자는 붉은별 3.0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서를 입수했습니다.

 

붉은별 3.0 버전은 서버용 OS와 PC용 OS가 개발됐다고 합니다. PC요 OS의 경우 애플에서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북한은 보안을 위해 서버에도 붉은별 3.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실체는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본 기자가 입수한 붉은별 3.0 서버용 제품의 사용지도서와 보안설정 및 정책 지도서를 보면 실체가 조금이라도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1>

사진1이 붉은별 봉사기용체계 3.0 사용지도서(1)입니다. 여기에는 붉은별 3.0 설치방법, 기억장치 설정, 보안설정 등에 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1편은 278페이지에 달합니다.

 

 

 

<사진2> 

사진2에서 처럼 머리말을 보면 북한이 만든 지도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머리말에서 북한은 김정일의 지시로 붉은별을 개발했으며 오픈소스 리눅스에 기초해 북한식으로 만들어졌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3>

 사진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도서는 붉은별 3.0 서버 제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4>

사진4는 붉은별 봉사기용체계 3.0 사용지도서 (2) 입니다. 2편은 335페이지로 구성됐으며 '빛발 3.0'을 소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빛발은 웹열람기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서버관리도구라고 합니다.

 

 

 

<사진5>

사진5는 붉은별 봉사기용체계 3.0 사용지도서 (3) 모습입니다. 3편은 174페이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1, 2, 3편이 도합 787페이지에 달합니다.

 

북한은 보안 강화를 위해 보안에 관한 지도서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사진6>

사진6은 붉은별 봉사기용체계 3.0 기초보안설정지도서입니다. 목차를 보면 각종 보안 설정 관련 사항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지도서는 70페이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진7>

 

사진7은 붉은별 봉사기용체계 보안봉사대몬관리지도서입니다. FTP 보안 등 각종 보안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80페이지에 달합니다.

 

<사진8>

 

사진8은 붉은별 봉사기용체계 3.0 보안방책 관리지도서입니다. 보안방책 설정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지도서는 108페이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보안에 관한 3개 지도서는 총 258페이지로 구성됐습니다.  사용지도서와 보안지도서를 합치면 지도서는 모두 1045페이지입니다.

 

사용지도서와 보안지도서를 보면 북한이 서버 운영에 사용하는 붉은별 3.0의 실체와 보안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해커들이 보안지도서를 탐독한다면 보안 허점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북한으로써는 이 지도서들이 민감한 내용으로 생각될 것입니다.

 

서버용 붉은별 3,0의 사용지도서와 보안지도서의 상세한 내용은 앞으로 차차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