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사/IT 일반

(2011-05-12) 구글, 첨단 무인 자동차 사업도 진출하나?



(2011-05-12) 구글, 첨단 무인 자동차 사업도 진출하나?


KOTRA가 12일 공개한 해외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이 무인자동차 운행 허용을 위한 법안 로비에 돌입했다고 합니다.

이는 무인자동차 솔루션 사업을 앞두고 구글이 사전 환경 조성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KOTRA에 따르면 11일(미국 현지시간) 뉴욕타임즈는 운전석에 기술자가 탑승한 채 시범주행을 해오던 구글의 무인자동차 개발팀이 로비스트를 고용해 무인자동차의 운행과 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허용하는 2개의 법안 통과를 위해 네바다주 의회에 로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구글이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SF 영화에서 자주보는 무인 운행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통한 실제 자동차 운행 등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레이더, 카메라, 각종 감지장치를 탑재한 7대의 차량이 이미 14만마일의 시험 주행 완료했으며 안전성, 연료 절감, 친환경성 등 장점을 부각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미국 IT업계에서는 구글이 인터넷 검색, 스마트폰 개발 등을 넘어 태양광, 풍력발전, 무인자동차 개발 등 미래 신성장산업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하고 있는데 무인자동차 솔루션은 그런 작업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은 위성지도서비스,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랩탑 등의 운영체제 크롬 OS 등을 통해 혁신을 꾀하고 시장에 충격을 줬습니다. 구글이 자동차 시장에도  큰 반향을 일으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기자  kjk@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