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김정은 "이동통신은 미래통신의 주류"

(2016-08-17) 북한 김정은 "이동통신은 미래통신의 주류"

 

 

북한 김정은이 이동통신에 대한 교시를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이 이동통신 등 통신 분야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과 무관치 않은 듯 합니다.

 

본 기자는 일본 조총련이 제작한 과학기술전당 홍보 영상을 입수했습니다. 영상은 과학기술전당의 시설들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이중 이동통신 관련 내용도 나옵니다.

 

 

<사진1>

 

사진1이 바로 홍보 영상 중 일부입니다. 사진 속 모니터를 보면 흥미로운 내용이 있습니다. 김정은의 교시 내용입니다.

 

김정은은 "이동통신은 미래통신의 주류이며 통신에서 이동통신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커집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김정은이 직접 이동통신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이 알려진 바 없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단서가 포착된 것입니다. 북한에서 김정은의 교시는 국가의 정책이 되고 법이 됩니다. 김정은이 이동통신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북한 당국은 앞으로 이동통신 분야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총련의 선전영상에는 이밖에도 이동통신과 관련된 여러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사진2>

 

사진2는 이동통신망에 관한 그림입니다.

 

손전화기 음성호출과정이라는 이 그림에는 공중교환망, 매체관문, 이동교환국/방문자위치등록기, 봉사조종점, 요금계산기, 가입자위치등록기, 피케트무선교환관문, 피케트무선교환봉사기, 무선망조종국, 기지국 등의 연결 상태가 나타나 있습니다.

 

 

<사진3>

 

사진3은 과학기술전당의 이동통신관련 전시장 모습입니다. 이동통신을 위한 기지국 설비(?)와 안테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기사

2016/07/28 - 북한 자체 무선망통신장비 '울림' 개발

 

2016/07/14 - 북한 이더넷 통신장비 자체 개발

 

2016/03/14 - 북한 자체 개발 통신장비 전국에 설치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