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도메인 주소 바꾸는 북한 아리랑협회 메아리

(2016-11-03) 도메인 주소 바꾸는 북한 아리랑협회 메아리

 

 

올해 3월 북한이 선보인 새로운 선전사이트 아리랑협회 메아리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를 곧 변경한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아리랑협회 메아리는 최근 11월 15일부터 도메인 주소를 기존 arirang-meari.com에서 arirangmeari.com으로 바꾼다고 공지했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공지 모습입니다.

 

북한은 올해 3월 무소속 민간단체 아리랑협회에서 운영한다며 선전사이트 메아리를 선보였습니다. 북한은 메아리 사이트가 북한과 한국, 해외 동포들이 전하는 소식을 전달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지금까지 운영된 내용을 보면 북한 당국의 선전이 대부분의 내용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북한은 메아리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2015년 11월 10일 메아리의 도메인인 arirang-meari.com과 함께 arirangmeari.com, arirangecho.com, arirang-echo.com, onekorea-echo.com, onekorea-meari.com 등의 도메인 주소를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그 때 등록했던 주소 중 하나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사진2>

 

사진2는 새로운 도메인 주소인 arirangmeari.com의 등록 정보입니다.

 

 

<사진3>

 

사진3은 기존의 arirang-meari.com 도메인 등록 정보입니다. 사진2, 3를 비교해보면 둘이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과연 북한이 왜 도메인 주소를 변경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등록 만료 기간이 2016년 11월 10일이라는 점을 볼 때 북한이 사이트 도메인을 정리하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아니면 북한 선전부 고위층에서 도메인 주소를 바꾸기로 결정해 이뤄지는 변화일수도 있습니다. 

 

이전기사

2016/03/10 - 북한 새 선전사이트 메아리 4개월 간 준비

 

2016/04/11 - 북한 메아리도 트위터, 텀블러 등 SNS 선전 시작

 

2016/04/11 - 북한 메아리 유언비어 진원지되나

 

강진규 wingofwolf@gmail.com